재활치료센터

문의전화
02.737.7582

평     일 : 09:00 ~ 18:00

점심시간 : 12:45 ~ 13:45

토 요 일 : 9:00 ~ 13:00

일·공휴일 : 휴진

운동치료

일반적인 운동과 달리 치료로서의 운동은 운동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의 요소를 방해하는 조건과 각종 질환에서 환자를 빨리 회복시키고자 하는 방법

가동성운동

관절범위 운동 또는 유연성 운동
관절범위 운동 또는 유연성 운동은 운동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운동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 운동을 할 때는 천천히 시행하고 운동 범위를 순차적으로 증가시켜야 통증을 줄이고,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피할 수 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stretching)은 병적으로 짧아진 구조를 다시 늘여주는 치료적 방법이다. 자가 신장은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근육과 관절을 늘여주는 방법이다. 수동적 신장은 단축도니 구조를 보다 늘여 관절의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근력강화운동

근력강화운동은 주로 근력을 강화시키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운동이다. 근력강화운동은 조직이 적응되어 있는 상태보다 더 큰 부하를 조직이 피로해질 때까지 가하면 근력이 증가한다.

심폐지구력운동

심폐지구력운동은 조건화 또는 전신 지구력 운동으로도 불리며, 저강도의 반복적인 운동을 큰 근육근에 시행하여 심폐의 적응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조절 및 협조 운동

조절 및 협조 운동은 근육군을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움직이도록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단순한 또는 복잡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운동이다.

작업치료

작업치료
작업, 즉 일상 생활의 활동들을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손상이나 질병, 질환, 장해로 인한 장애, 사회 활동의 제한, 사회 참여의 위축 때문에 일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운 환자를 훈련한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육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가정과 학교, 직장, 지역 사회 등의 환경과 역할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기능적 작업 치료
기능적 작업 치료에는 여러 가지 분야가 있으나 공통적인 목표는 환자가 일상 생활, 가정생활 및 직업 환경에서 최대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환자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것이다.
가사활동훈련
요리하기, 설거지, 침구 정리, 다리미질 등의 기본적인 활동을 훈련한다. 또한 여러가지 보조기구를 이용하도록 하여 더 편리하게 가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 전 작업치료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 능력을 평가하고 훈련하여 직업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다.
보존적 작업치료
우울, 근심 등 부정적인 심리 상태를 극복하고, 장애에 집착하지 않고 현재 남아 있는 능력으로 보람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환경 개조
장애자들이 일상생활을 하기 쉽도록 현관, 침실, 화장실, 부엌 등의 구조를 개조하는 요령을 알려주고, 개조된 환경에 적응하도록 교육한다.

언어치료

정신 지체, 난청, 정서적 문제, 발음 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뇌졸증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

 

특히 언어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의 경우,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개념이 부족하여 일반 아동들보다 말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하며 상황에 적절한 대화를 잘 하지 못하는데, 이러한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 실시한다.

 

성인의 언어 치료의 경우 주로 뇌 손상이나 신경학적 이상과 연관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경우 이전에 이미 언어 습득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주로 발음 교정을 위한 근육 운동이나 사물 이름 대기와 같은 재활의 개념으로 치료가 된다.

치료방법

자연적 모델(아동 중심법)
아동의 자연적인 언어 환경을 중시하고 정상 아동과의 통합을 강조한다.
조작적 모델(치료사 중심법)
치료사가 언어 환경을 철저하게 조작하고 주도하여 아동의 언어 행동 하나하나를 조절한다.
절충법
아동의 주도와 함께 치료 목표를 향한 치료의 초점이나 방향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인지치료

내담자가 지닌 정서적 불편감 또는 행동 문제들과 관련된 역기능적 사고를 찾고 내담자와 협동적으로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하여, 정서적 불편감 도는 행동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치료법

 

인지 치료 및 인지행동 치료의 효과 검증은 내담자에게 윤리적인 심리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미국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PA)는 여러 심리 치료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인지 치료 및 인지행동 치료는 다양한 장애군에서 높은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연하치료

연하장애는 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고, 삼키는 일련의과정에 관여하는 신체구조에 결함이 있거나, 신경학적 장애, 퇴행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으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삼킴 메커니즘의 운동조절(Motor Control)과 관련 근육의 재교육, 근력향상을 목적으로 한 전기자극치료기(Vital Stim)등 연하전문재활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식사연하장애 치료절차

1단계 : 검사(FEES) 및 평가
광섬유내시경을 이용한 검사로 삼키는 과정 중에 어느 단계에서 문제가 있으며 어떤 음식에 삼키는 문제를 일으키는지 환자 개개인의 문제점을 평가하여 환자별 맞춤 연하치료 방법과 식이공급 방법을 결정합니다.
2단계 : 식사연하장애치료
전기자극치료기(Vital Stim)
삼킴 메커니즘의 운동조절(Motor Control)과 관련 근육의 재교육, 근력향상을 목적으로 한 연하장애치료 전문재활장비
구강운동치료
구강운동을 통해 삼키는데 관련된 근육을 강화시켜 연하장애를 개선시키는 재활치료

VFSS(videofluoroscopic swallowing study)검사

조영제가 포함된 실제 음식물을 환자에게 삼키게 하고 여러 방향에서 투시를 통해 모니터로 관찰하면서 비디오로 녹화한 후 연하 기능을 분석합니다. 연하장애는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음식물이 기도로 흡인이 되어 문제가 되는 증상으로 환자의 기능회복을 지연시키고, 영양 결핍이나 탈수증 및 흡인성 폐렴 등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보고에 의하면 뇌졸중 환자나 장기간 튜브로 관급식을 투여 받았던 환자에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기도흡인이 연하장애 환자의 절반 가까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연하 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연하작용 일련의 각 단계들 중 어디에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환자에게 적절한 음식물의 점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나아가 식사시 환자의 자세, 식이 종류 및 양 등에 따라 연하곤란 유무와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연하곤란 예방과 치료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 객관적인 지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